사업현황
대학 자율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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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 자율지표 총괄표
연번 지표명
(단위)
기준값
(‘13년도)
연차별 달성 목표값
1차년도
(‘14.6
~’15.2)
2차년도
(‘15.3
~’16.2)
3차년도
(‘16.3
~’17.2)
4차년도
(‘17.3
~’18.2)
5차년도
(‘18.3
~’19.2)
1 SCNU 핵심역량 지수 - 100 102 105 108 110
2 학부생 교육만족도 3.33(100) 3.50(105) 3.56(107) 3.66(110) 3.73(112) 3.83(115)


■ 대학 자율지표 세부 내용
>> 대학 자율지표 1SCNU 핵심역량지수
구 분 내 용
기준
  • 우리대학에서는 4대 핵심역량 향상의 성과를 진단하기 위한 종합지수를 자체 개발 사용
  • SCNU 창의인재의 4대 핵심역량(실용적 전문성, 윤리적 시민의식, 글로컬 리더십, 창의적 도전정신)을 평가하기 위한 진단 도구
  • 논리모델
투 입 과 정 산 출 성 과
  • 학부교육
  • 교양교육 인증제도
    • - 융·복합형 전공교육
    • - 취업중심의 비교과역량강화
    • - 자기주도형 교육지원시스템
  • 체계적인 사업 기획 및 운영
  • 성과기반의 사업 운영
  • 학생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
  • 교양 교육과정 내실화
  • 전공 교육과정 내실화
  • 비교과 교육과정 내실화
  • 교육지원시스템 개선
  • SCNU 창의 인재상 실현
  • 지역산업 특성화 대학 실현
  • 산출식 : SCNU 핵심역량지수 = 핵심역량 진단평가의 4개 분야 점수
  • 지표의 SMART 분석
항 목 분석결과
구체성
  •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학부교육의 성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산출
측정가능성
  • 산업체 등에서 요구하는 대학생 역량을 계량화 한 도구임
달성가능성
  • 지금까지 핵심역량 평가에 대한 실적은 없으나 대학 자체의 학부교육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하여 성과 개선 경험을 토대로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여 왔으며, 차년도 이후에는 평가결과를 반영한 계획을 수립하여 달성 가능성을 개선하도록 추진
목적부합성
  • 순천대 학부생 핵심역량 평가로 학부교육의 내실화 성과를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임
시간제약
  • 전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말에 진단을 시행하므로 당해 연도의 사업성과를 측정 가능
기준값
설정근거
  • 기준 값을 1차년도 목표값으로 설정함
  • 평가 대상 인원 1,000명을 학년별, 남녀별로 희망자를 모집(무작위)하여 진단결과의 바이어스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운영할 예정
목표값
설정근거
  • 기준값 대비 2차년도 2%, 3차년도 다음 해 8%, 다음 해 10% 상승하는 것으로 설정하여, 최종 년도에는 1차년도에 비하여 10% 상승을 목표로 설정함
달성방법
  • 역량 측정에 있어 학년별, 남녀별로 희망학생을 모집하여 평가 결과에 바이어스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제도 등을 시행
  • 역량진단 결과를 차년도 선진화 계획에 반영하는 성과관리 체계 운영

>> 대학 자율지표 2학부생 교육만족도
구 분 내 용
기준
  • 우리대학은 2013년을 시작으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 교수, 교양교육, 전공교육, 학습 외 활동, 편의시설/서비스, 교육환경 및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음
  • 특정 강의나 개별 교수에 대한 만족도가 아닌 종합적인 시각에서의 만족도를 평가한 것으로 주관적인 교육성과의 평가로 볼 수 있음
  • 논리모델
투 입 과 정 산 출 성 과
  •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 교육역량 강화 지원사업
  • 교양/전공/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개선
  •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
  • 교양 및 전공 교육 만족도
  • 교수에 대한 만족도
  • 강의에 대한 만족도
  • 교육환경 만족도
  • 행정서비스 만족도
  • 편의시설/서비스 만족도
  • 학습 외 활동 만족도
  • 학부교육 질 제고
  • 취업률 향상
  • 산출식: 학부교육만족도
  • S1 = 교양교육 만족도, S2 = 전공교육 만족도, S3 = 교수에 대한 만족도,
  • S4 = 강의에 대한 만족도, S5 = 교육환경 만족도, S6 = 행정서비스 만족도,
  • S7 = 편의 서비스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S8 = 학습 외 활동 만족도
  • 지표의 SMART 분석
항 목 분석결과
구체성
  • 이 지표의 모든 만족도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량 지표임
측정가능성
  • 교양 및 전공교육, 교수활동, 강의, 학습 외 활동, 편의시설/서비스, 교육환경, 행정 서비스 만족도는 재학생의 만족도로 구성되었으므로 측정 가능함
달성가능성
  • 우리대학의 발전계획과 이 사업의 목적이 동일하고 수행 의지가 충분하므로 달성가능성이 매우 높음
목적부합성
  • 우리대학의 인재상인 SCNU 창의인재 양성 목적 달성을 위해 각 세부 사업의 만족도 및 행정적인 서비스 만족도로써 지표를 선정한 것은 타당함
시간제약
  • 만족도 조사는 매년 2학기에 신입생을 포함하여 1회 실시
기준값
설정근거
  • 학부교육 만족도 조사는 2013년 시행되어 지금까지 1년(2013년) 자료만 존재하며, 아직까지 동적 추세 분석이 시행된 적 없음.
  • 재학생교육만족도 = (3.146+3.386+3.598+3.258+3.446+3.358+3.273+3.177)/8 = 3.330
목표값
설정근거
  •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학생지도와 교육환경 및 서비스에 대한 학생의 종합적인 만족도를 나타내는 재학생 교육만족도의 최종년도 목표값을 기준값에서 15% 향상된 3.83으로 설정
  • 학부교육만족도의 현재 수준인 기준값은 5점 척도에서 3.33이며, 이는 만족하는 학생보다 보통으로 생각하는 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볼 수 있음
  • 최종년도 목표값 3.83은 75% 이상의 학생이 학부교육에 ‘만족‘하는 수준을 나타내며, 학부교육의 질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수요자이 학생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음을 의미
달성방법
  • 교육 만족도 향상을 위한 교육의 질 관리 시스템 개선과 행정서비스 체계 혁신 계획
  • 참여 교직원들에 대한 사업의 홍보와 교육에 만전을 기하여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투입할 예정임